전문클리닉

사춘기클리닉

사춘기클리닉

  • 사춘기는소녀기에서 실질적인
    여성으로서의 생활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사춘기는 실질적인 "여성"으로서의 생활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나리여성병원에서는 이러한 시기의 여성의 몸과 여성건강에 대한 진료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료예약문의 : 031-982-5700 (내선 320)

  • 사춘기클리닉

사춘기란?

사춘기란 소아라는 미숙 상태에서 벗어나 생식이 가능한 여성으로서의 성숙을 이루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대뇌-뇌하수체-난소의 축을 중심으로 역학적인 변화가 일어나서 성장 촉진,
2차 성징의 발달 및 월경 시작 등 체형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시기에는 또한 정서, 심리 및 행동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사춘기는 여성에서 지속으로 진행하는 하나의 과정기입니다.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
  • 01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
  • 02
    부산에서 분비되는 안드로젠
  • 03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젠에 의하여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는데 사춘기 시작에서 초경이일어나기 까지는 평균 4,5년(1.5~6년)이 걸립니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는 에스트로젠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유방의 봉오리 형성으로 유방 사춘기라고 하며 9~10세경 일어나고,
다음으로의 변화는 부신의 안드로젠 증가에 따라 음모 및 겨드랑이 털이 나타나는 부신 사춘기로 10~11세경에 일어납니다. 유방봉오리가 형성되고 2년 반 정도 지나면서 에스트로젠이
상당히 증가하면서 자궁내막도 두꺼워져 초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체내 지방 분포와 신체 윤곽이 변화하고 대부신의 발달로 체취도 변화하며 여드름이 생깁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내하수체에서 성장 호르몬 또한 증가 하여 신장이 커집니다.

사춘기 때 이것이 이상한 것일까요?
  • 외음부 모양
    사춘기가 시작되어 에스트로젠이 증가하면서 여성 성기는 예민하게 반응을 하는데 예를 들어 질 점막은 두꺼워지고 주름이 잡히며 대음순 및 소음순이 비대해지고 색소 침착이 생기면서 약간 어두운 색으로 변한다. 최근 초경이 빨라지고 신체성장이 빨라지면서 초경 시작 때부터 너무 소음순이 크거나 또는 비대칭적으로 자라고 색소 침착이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심하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병적인 상황은 아니나 사춘기 때 감정적으로 예민한 시기에 이런 급격한 변화로 자기 성기에 대한 콤플렉스나 단체 활동을 꺼린다면 교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생리 불순
    에스트로젠의 증가로 초경은 시작되었지만 초경 후 첫 2~3년간은 대부분 무배란성 월경으로 생리불순이 초래 될 수 있습니다. 대개 초경 후 2~3년 이후에 배란성 월경으로 이행되면서 점차 주기가 정확해지고 생리양은 일정하게 됩니다.
    평균 생리 주기는 21~40일 정도, 생리 기간은 4~5일 정도입니다. 다만 초경 시작 후 3년이 지나도 또는, 16세 이후에도 생리 불순이 있거나 과다한 출혈이 있거나 생리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 상담이 필요합니다. 너무 자주 생리하는 것과 반대로 무월경 시에도 상담이 필요합니다.
    2차 성징의 발현이 없이 만 14세까지 초경이 없거나 2차 성징은 나타나고 만 16세 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 생리를 하던 여성이 6개월 이상 생리가 없거나 기왕의 생리주기의 3배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에는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신체 사정을 통해 2차 성징의 발달 정도, 뇌하수체 호르몬검사 등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 냉,대하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호르몬 변화에 반응하여 질 분비물은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사춘기 이전 유아기 때는 주로 피부자극이나 전신적 상태(예: 감기, 설사 등)에 이차적으로 오는 비특이성 질염이 많으나 사춘기에는 질 점막의 여성 호르몬 영향으로 성인 여성에서 생길 수 있는 칸디다 질염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는 정상적인 맑은 분비물인 경우가 많으며 불편한 증상이 없는 단지, 분비물이 늘어난 경우는 자극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 개선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렵다든가 불편한 증상이 있는 경우는 분비물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클리닉
사춘기 성교육

성에 대한 얘기는 꺼내기 쉬운 주제가 아닙니다. 더구나 자기 자녀에게 꺼내기는 더욱 어색한 주제 이므로 어떻게 얘기를 꺼내야 하며 어떠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자녀에게도 효과적인 성 교육을 할 수 있으므로 자녀의 나이와 흥미가 있어할만한 책을 미리 읽어보고 꼭
필요하겠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자녀와 같이 읽어보거나 읽을 내용을 들려준다.
둘째 주변에 의사가 있다면 그 나이 또래에 알아야 할 것들을 들은 후 미리 정리해 두자.
셋째 수집한 정보를 정리해서 쉽지 않은 주제는 오히려 철저히 준비해서 태연하고 편하게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이른 나이에 성 교육을 받으면 오히려 섹스에 대해 빨리 눈을 뜰거라는 우려를 하기도 하는데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 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이 받지 않은
청소년보다 성적 접촉이 늦은 것으로 보고 되었고 부모가 아니면 다른 누군가를 통해서 성에 관한 얘기를 듣게 될 것 이므로
차라리 부모가 정확한 정보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정확한 명칭을 붙여 대화 한다.
성에 관한 얘기를 할 때는 불확실한 명칭으로 성기를 지칭하는데 이런 점은 오히려 성기를 부끄러워하고 숨겨야 할 것으로 인식한다.
부모가 정확한 명칭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아이들에게도 성이 얼마나 아름답고 경건한 것인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것이다.

031.982.5700

(지번)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201-38 / (도로명) 경기도 김포시 돌문로 99
TEL. 031-982-5700 대표 : 이종찬 사업자번호 : 756-40-00579
COPYRIGHT©2016NALEE HOSPITAL. ALL RIGHTS RESERVED.